올바른 근로문화을 위한 우리 회사만의 똑똑한 휴가 근태관리




안녕하세요, BizOffice 니다.

 

 

①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② 사용자는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년간 80퍼센트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④ 사용자는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제1항에 따른 휴가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 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근로기준법 제 60조 <연차유급휴가>

[시행 2021. 11. 19.] [법률 제18176호, 2021. 5. 18., 일부개정]

 

연차유급휴가에 따르면 입사 1년 미만의 근로자에게는 한 달 만근 시 유급휴가 1일이 발생,

입사 1년 이상의 근로자에게는 15일의 휴가가 주어지고 이후 3년 차부터 2년마다 1일의 연차가 추가 발생되어

최대 25일의 연차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임직원들의 업무 성과뿐 아니라 일과 삶의 조화로운 균형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면

연차유급휴가 제도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텐데요,

 

여러분들의 회사는 어떻게 휴가를 관리하고 계시나요?

 

직원들의 휴가 현황을 결재부터 연차 관리까지 수기로 관리한다면

인사담당자들의 업무가 과중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인사담당자의 과중된 업무를 줄이고 직원들의 근태를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근태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직원에게 동일한 연차 일수가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근속연수 및 회사 내규에 따라 연차 일수가 반영됩니다.

 

이때 근태관리 기능이 없다면 자신의 연차 계산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데요,

그럴 경우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 정확한 근태 기록 또한 어렵겠죠.

 

근태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한다면

 

별도로 연차 계산을 하지 않아도 임직원의 연차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근태관리는 개인의 사일 및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회사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계산되어 연차가 부여되고

전자결재 연동휴가계 양식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웹이나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결재를 올릴 수 있습니다.

휴가를 진행하게 되지 못했을 경우에도 기안자가 직접 휴가취소기안 양식으로 취소 기안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결재가 완료되면 근무 현황 리포트를 통해 본인의 휴가 일수 및 휴가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인은 본인 또는 부서의 근태 현황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고

인사담당자는 임직원의 근태 현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회사에서 사용 중인 근태 유형을 연동휴가계 양식에 반영할 수 있을까요?"

 

 



 

회사마다 근무유형에 따라 다양하고 유연한 형태로 근무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근무유형도 다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근무 제도에 따른 대체휴가를 사용하는 회사도 있고,

우리 회사만의 특별 휴가를 사용하는 회사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근태관리에서는 다양한 근무유형을 제공하며

인사운영자가 우리 회사만의 근태 유형을 추가하고 변경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자녀 돌봄 휴가, 병가 휴직 등 장기간의 기간이 소요되는 휴직의 경우

일괄 신청이 가능하여 여러  휴가를 한 번에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휴가 기간 동안 업무 공백이 걱정되시나요?"

  

휴가나 장기적으로 자리를 비우게 될 경우 휴가 전 중요 업무를 사전에 마무리해두었지만

휴가 중 유관부서 또는 협력업체의 요청이 있을 시 곤란해질 수 있겠죠.

 

전자결재부터 메일, 일정관리까지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능이 연계되어 있는 그룹웨어 제품을 이용하실 경우 

업무 공백 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데요,


휴가 기간 동안 메일이 수신될 경우

본인이 설정한 부재 기간 동안 자동회신 메일을 발송하는 기능

부재중설정 기능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본인의 부재를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결재에서도 부재 기간을 설정하여 해당 기간 동안 본인이 설정한 대결자가 결재를 진할 수 있는

대결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일정을 공유해야 할 대상이 있을 경우 일정관리의 개인비서지정 기능을 통해

특정 기간 동안 나의 일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근태관리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결재, 메일, 일정관리, 메신저 등

모든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를 도입하시는 게 더욱 효율적이겠죠?

 

 

오늘은 우리 회사의 휴가 근태를 똑똑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휴가관리부터 임직원의 근태 현황까지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근태관리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kt cloud BizOffice에서도 근태관리 기능을 이용해 보실 수 있는데요,

 

국내 최대 규모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cloud의 안정적인 환경 기반

kt비즈오피스는 전자우편, 전자결재, 일정관리, 근태관리, 메신저, 모바일까지

기업에서 필요한 업무기능을 통합 제공하며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 가능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kt비즈오피스는 검토 과정부터 안정화가 될 때까지

전문 컨설턴트가 교육과 세팅을 무료 지원하며

고객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비즈니스 트렌드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지속적인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제공하여

언제나 최신 업무기능을 이용 가능합니다.

 

 

그룹웨어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BizOffice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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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더 나은 업무환경을 위해 항상 고민하는 BizOffice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